Recent Changes - Search:

HomePage

Menu

Site Map

KoreanIntro

사이버-물리 융합 연구실은 최근 큰 관심을 받고 있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사이버-물리 시스템(Cyber-Physical Systems, CPS) 연구를 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. 사이버-물리 시스템이란 소프트웨어를 의미하는 사이버시스템이 통신망을 통해 물리세계의 다양한 시스템을 원하는 방식으로 제어하는 통합 시스템을 의미합니다. 사이버-물리 시스템은 새로운 시스템을 칭한다기보다는 소프트웨어, 물리시스템, 통신망 3요소를 갖추고 있는 인공시스템(Engineering System)을 바라보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, 기존 임베디드 시스템의 발전된 형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.

사이버-물리 시스템은 사물인터넷(Internet of Things, IoT)과 유사한 개념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, 가장 큰 차이로 사물인터넷이 주로 사물의 연결성에 주목하는 반면, 사이버-물리 시스템은 물리시스템의 실시간 제어에 더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. 사이버-물리 시스템에서는 통신망의 통신기능과 사이버 시스템의 연산기능이 주어진 데드라인 내에 이루어지는 것이 보장되어야 합니다. 즉, 시스템의 실시간성(real-time) 만족이 필수적입니다. 결국, 사이버-물리 시스템은 실시간 사물인터넷(real-time IoT)이라 부를 수 있습니다.

최근의 대부분 인공시스템은 소프트웨어, 물리시스템, 통신망 3요소를 갖추고 있기 때문에 많은 인공시스템이 사이버-물리 시스템의 관점에서 접근할 수 있습니다. 중요한 것은 전통적인 접근방식과 비교하여 보다 더 통합적(holistic)인 시각을 제공함으로써 기존의 성능 및 기능을 뛰어넘는 설계 및 분석기법을 개발하는 것입니다. 이와 더불어 이러한 기법들을 다양한 응용분야에 적용하여 실제성능을 검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이와 같은 목표로 본 연구실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.

History - Print - Recent Changes - Search
Page last modified on April 28, 2017, at 10:25 PM EST